스마트스토어 양도 가격 산정 방법, 이렇게 계산하면 쉬워요
스마트스토어 양도 시, 가치 평가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치 평가에 꼭 필요한 9가지 기준과 가치 평가 방법을 공식화하여 알려드립니다. 지금 바로 확인해 보세요.

스마트스토어 양도 가격, 어떻게 산정될까요?
“스마트스토어를 양도하고 싶은데, 가격은 어떻게 정하죠?”
스마트스토어 양수양도를 고려하는 사장님이라면, 스마트스토어 매각 전 준비가 매우 중요합니다. 매출은 얼마나 되는지, 순이익은 어느 정도인지, 이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는 데 어떤 자산이 있는지에 따라 양도 가격이 크게 달라질 수 있어요.
스마트스토어 매도는 부동산처럼 정해진 시세가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적절한 가격을 잡는 것이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셀러넷의 실제 가치 평가 상담 항목을 기반으로 가치 평가에 영향을 주는 핵심 요소와 가치 산정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스마트스토어 가치 평가, 이 9가지를 꼭 확인합니다
셀러넷에서는 스마트스토어 매물 등록 전에 간단한 가치 산정 상담을 요청하는 매도자분이 많은데요, 이때 플랫폼에서 실제로 확인하는 핵심 요소들을 바탕으로 정리한 참고 자료입니다. 스마트스토어의 상황과 형태에 따라 평가 기준은 달라질 수 있지만, 아래 항목을 바탕으로 사전 정리해 두면 스마트스토어 매각 성공률이 크게 높아집니다.
한눈에 보는 스마트스토어 양도 가치 평가 요소 9가지

✅ 취급 상품 카테고리
여성패션, 남성패션, 키즈, 식품, 건강기능식품, 생활용품 등 스마트스토어가 해당하는 카테고리도 중요합니다. 카테고리별 거래 가능성과 수요가 다릅니다. B2C 상품 중심일수록 일반 매수자 선호도가 높습니다.
✅ 사업자 유형 및 업력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모두 스마트스토어 양수양도가 가능합니다. 운영 기간이 길고, 매출 및 운영 내역이 명확한 경우 고평가됩니다.
✅ 매출 규모
최근 1년 기준 매출 규모도 확인해 보세요. 이때 매출 규모란 스마트스토어 외 자사몰, 해외몰 등 전체 채널에서 발생하는 월 평균 또는 연간 총 매출을 계산하는 것입니다. 월 매출 1,000만 원 이상이면 매각 매물로서 인지도가 높아집니다.
✅ 영업 이익 (순이익)
매출보다 중요한 지표입니다. 매출 대비 이익률이 높을수록 높은 평가를 받습니다. 영업 이익 정리가 되어 있어야 ‘스마트스토어 양도 절차’가 원활히 진행됩니다.
✅ 운영 유형
자체 생산인지, OEM 방식인지, 위탁판매 방식인지, 구매 대행인지 확인합니다. 위탁/구매대행 스토어는 안정성이 낮고, 법인 매수 불가 사례도 있어 낮은 평가를 받을 수 있으나, 거래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 입점 플랫폼
스마트스토어 단독인지, 자사몰 동시 운영인지를 확인합니다. 다양한 채널에 걸쳐 있으면 높은 평가가 가능합니다. 자사몰 매출 비중이 클 경우 브랜드 자산으로 인정됩니다.
✅ 매각 자산
유형자산은 재고, 창고, 시설, 권리금 등입니다. 이외에 SNS 채널, 상표권, 특허권, 브랜드 도메인 등 무형자산도 평가합니다.
✅ 매출 추이
매출이 상승세거나 유지되는 경우 매물로서 가장 선호됩니다. 최근 수개월간 급락한 경우는 신뢰도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매각 관련 자료 준비 수준
최근 3개년 매출 및 이익 데이터, 월별 판매 내역, 운영 툴, 마케팅 집행 이력 등이 얼마나 잘 정리되어 있는지도 확인합니다.

스마트스토어 매도, 매물 가치 높이는 조건 4가지
셀러넷에서 그동안 매도가 성사되었던 매물들을 바탕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스마트스토어를 고가에 매각하기 위해선 단순히 매출만 높은 것이 아니라, 다음과 같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스마트스토어 매물 가치 체크리스트

💰 높은 영업 이익
매출이 높더라도 이익이 적으면 낮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평균 순이익 100만 원 이상일 경우 매수자 관심이 높아집니다.
🏭 운영 형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면 고평가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자체 생산이 가능한 구조는 스마트스토어 매각 조건 중 고평가 요인입니다. 향후 확장성 때문에 더 높은 스마트스토어 양도 가격을 인정받습니다
📈 매출 증가세
최근 수개월간 매출이 상승 중일 경우, 미래 성장성으로 평가되어 고가 매각이 가능해집니다.
🗂️ 유, 무형 자산 데이터 정리 여부
브랜드 자산, 재고 등 유형 자산, 마케팅 자료, 시스템 계정 등 무형 자산의 데이터 정리 수준에 따라 매물의 매력도가 달라집니다. 전달 가능하게 정리된 자료가 많을수록 신뢰도와 매각 성공률이 높아집니다.
한 번에 알아보는 기업 가치 평가 계산 방법
기업 가치를 평가하는 과정에서는 보통 절대적 평가와 상대적 평가, 두 가지 기준이 활용됩니다.
절대적 평가는 DCF 방식입니다. 미래 수익을 할인율로 환산해 가치를 판단하는 방식으로, 대형 매물 거래에 적합합니다.
상대적 평가는 멀티플 방식입니다. 영업 이익(순이익) 대비 회수기간을 고려하여 가치를 판단하는 방식이죠.
실제 온라인 비즈니스 매매에서는 절대적인 기준이 존재한다기보다는 멀티플 방식에 가까운 형태로 거래가 성사되고 있습니다. 기업가치 산정에서는 EBITDA 대비 멀티플을 계산하지만, 규모가 작은 사업체에게 이 방식을 그대로 적용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스마트스토어 양수양도 시에는 회수기간을 고려하게 됩니다. 공식으로 만들어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공식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투자회수기간은 스마트스토어의 취급 상품, 운영 형태, 매출규모, 매출 성장성 등에 따라 변동됩니다. 순자산에는 일반적으로 생산설비, 재고자산 등이 포함됩니다.
그동안 셀러넷을 통해 성사된 스마트스토어 양수양도 성공 사례를 확인해 보았을 때, 사입, 구매대행 스토어는 멀티플이 보통 6~12개월 이내에서 거래가 가능합니다. 브랜드, 자체제작 상품을 가진 사업체의 경우, 멀티플은 12개월 이상입니다.
월 평균 순수익 200만 원, 멀티플 12개월, 자산 가치(순자산)이 1억인 경우, 공식에 따라 기업 가치를 계산하면 2400만 원+자산 가치 1억=1억 2400만 원이 기업 가치인 것이죠.
스마트스토어 가치 평가, 이런 질문 많아요 (FAQ)
Q1. 매출이 적어도 스마트스토어를 팔 수 있나요?
A. 가능합니다. 매출보다 이익률과 운영 구조가 중요합니다.
Q2. 스마트스토어 월 순이익이 얼마 정도여야 매각이 가능한가요?
A. 카테고리 및 자산에 따라 달라집니다. 월 100만 원 이상이면 문의가 활발합니다. 카테고리가 매력적이면 낮은 이익이라도 매각 가능해요.
Q3. 스마트스토어 양수양도할 때 재무 자료가 꼭 필요한가요?
A. 있으면 유리합니다. 없더라도 등록은 가능하나 거래 성사율은 낮아질 수 있습니다. 매매가 산정과 계약 안정성을 위해선 꼭 준비하는 게 좋아요.
스마트스토어 가치 평가, 지금 셀러넷에서 시작하세요
스마트스토어 매각을 고민하고 계신가요?
셀러넷은 홈택스 연동으로, 한 번 클릭만 하면 사장님의 연 매출을 바로 불러와요.
매각을 위한 매출 추이와 운영 구조, 자산까지 스마트스토어 가치 평가를 지금 한 번 점검해 보세요.
